두통

두통의 이해

1. 두통은?

두통

두통이란 머리에 나타나는 모든 통증이나 불쾌한 감각(띵하다, 무겁다, 멍하다, 깨질 것 같다, 콕콕 쑤신다, 덮어씌운 것 같다 등)을 말하며 일생 동안 누구나 한 번 쯤은 겪게 되는 매우 흔한 증상입니다.
일반인 4명 중 3명이 겪을 만큼 흔한 증상이지만, 매우 주관적인 증상의 하나로서 통증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기는 어렵습니다.

두통은 크게 보면 원인이 불확실한 비 기질성 두통(1차성 두통)인 편두통, 긴장성두통등 및 원인이 확실한 기질성 두통(2차성 두통)인 두부 타박, 뇌종양, 뇌출혈등 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일차성 두통의 전체의 약 90%이며, 나머지 약 10%는 이차성 두통 입니다.

1차성 두통의 긴장성두통, 편두통등은 통증이 나타나도 격심하지 않고, 때로는 간헐적으로 반복하기에 진통제에 의지하거나 그냥 참고 견디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2차성 두통의 뇌출혈, 뇌종양과 같은 두통은 통증이 격렬하고, 증상이 심각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환자는 병원 치료를 선택하게 됩니다.

2. 긴장성 두통, 편두통

긴장성 두통은 머리 전체를 조이는 듯한 통증이며 피로, 스트레스, 경추이상 등이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두통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긴장성 두통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으며 제대로 된 치료법 또한 아직 없습니다.
편두통은 여자가 남자보다 많으며, 맥박이 뛰는 듯이 지끈거리거나 욱신거리는 통증이 머리 한쪽에 나타나고, 메스꺼움이나 구토가 동반됩니다.

3. 위험한 두통

1. 갑자기 발생한 극심한 두통.
2. 새로 경험한 심한 두통.
3. 두통의 세기가 점차 심해지거나 팔다리 마비증세, 시력장애, 말이 어눌해질 때.
4. 고열과 함께 뒷목이 뻣뻣해질 때.
5. 외상 후 두통 (응급상황일 수 있기 때문에 즉시 병원을 찾아야 함).
6. 뇌졸중시 두통 (갑작스럽고 매우 심하며, 돌로 머리를 맞은 듯이 느끼면서 쓰러지거나 의식을 잃을 수 있다).
위와 같은 증상이 갑자기 발생했거나 며칠 이상 지속될 때, 두통과 함께 성격변화가 나타날 경우는 병원을 찾아 정밀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저희 한의원에서 주로 치료하는 두통은 주로 1차성 두통인 긴장성두통, 편두통등이며 2차성두통은 상급병원으로 전원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