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의 한방치료

두통의 한방치료

1. 두통의 원인

양방으로는 원인 조차 불분명 하고 치료법 또한 명확하지 않아 단순 스트레스성 질환으로 치부해 버리고 치료 또한 근본적인 치료없이 그때 그때 진통제를 처방 하지만, 환자의 고통은 말로 표현하기 어려울 정도로 힘든 질환이 두통입니다.
한의원에서 임상을 해 보면 1차성 두통인 긴장성 두통, 편두통 등은 한방치료가 아주 탁월 합니다. 더이상 두통으로 고생하지 마시고 정재영 한의원에 상담해 보시기 바랍니다.

한방에서는 보는 두통의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첫째, 바깥 공기에 의해 두통이 온다고 봅니다. 에어컨 바람을 오래도록 쐬이거나 찬 바람을 쐬거나 비를 맞거나 해서 감기 들어 머리 아픈 것이 이 예에 해당합니다.
둘째, 감정(七情)의 동요로 인해 두통이 옵니다. 스크레스를 받는 일이나 마음 상하는 일이 있든지, 오래 긴장해 있다든지 할 때 흔히 머리가 아픈 경우 입니다.
셋째, 소화불량에 흔히 두통을 수반합니다. 과식이나 소화불량, 등으로 상하 기운의 소통이 되지 못하여 두통이 발생합니다.
넷째, 노력을 많이 하여 땀을 흘리고 기운을 많이 써도 두통이 옵니다. 피곤하거나 몸살이 날 때 두통이 생기는 경우 입니다.
이외에도 어혈, 담음, 혈허, 기허, 등으로 두통이 발생한다고 봅니다.

2. 두통의 분류와 치료

두통을 분류 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원인에 따라 분류 하는 방법과, 두통 부위나 두통 양상에 따라 분류하는 방법등 다양하지만 정재영한의원은 아래와 같이 분류 하여 두통을 치료합니다.

경추통

후두통

- 머리 뒤 쪽이 아픈 경우로 뒷목부터 뒷머리가 뻐근하게 당기듯 아픕니다.

- 스트레스나 고혈압 등으로 발생하는경우가 많습니다.

- 후두통은 후두부 근육의 긴장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두통치료와 동시에 침이나 약침 등으로 목뒤의 긴장된 근육을 풀어 주어야 합니다.
만성 스트레스가 원인인 경우는 스트레스를 조절해 줄 적절한 한약을 투여 하여 근본적인 치료를 하여야 합니다.

전두통

전두통

- 주로 머리의 앞쪽이 아픈 경우이며, 눈썹과 이마부위가 쑤시듯 무겁게 아픕니다.

- 위장장애나 소화불량에 의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단순 소화불량에 의한 두통은 침으로 소화불량(체기)을 해결해 주면 즉시 좋아 집니다.
만성으로 소화기가 허약하여 두통이 발생하는 경우는 한약이나 약침 등으로 소화기를 건강하게 해 주어야 합니다.

편두통

편두통

- 담음성, 편두통은 머리의 좌측 혹은 우측(주로 우측)이 딱따구리가 쪼듯 바늘로 찌르는 것 같이 아프며, 혈허성 편두통은 않았다 일어서면 어지러우면서 머리의 좌측(주로 좌측) 혹은 우측이 부위가 묵지근하게 아픕니다.

- 뇌동맥의 일시적 수축과 확장이 원인 입니다.

- 담음이나 혈액 부족으로 뇌에 일시적인 산소 부족 현상이 오게 되면 뇌동맥의 수축과 확장으로 뇌압이 올라가 편두통이 옵니다. 한약이나 침 등으로 담음을 치료하면서 보혈을 해 주어야 합니다.

혈허두통

혈허두통

- 통증이 심하진 않지만 지속적이고 어지럼증이나 가슴 두근거림을 동반하며 오전보다 오후에 통증이 심하다. 주로 노인들이나 피가 모자라는 임산부 들에게 잘 나타난다.

- 몸 안에 혈이 부족할 때.

- 빈혈이 동반되는 두통으로 보혈작용이 강한 한약을 써서 치료합니다.

담음두통

담음 두통

- 속이 울렁거리며 어지럼증과 함께 두통이 동반됩니다. 몸이 냉하고 소화력이 약하며 체형이 좀 마르거나 소음인들에게 많이 생깁니다.

- 비위가 허약할 때

- 대부분의 경우 위무력이나 위하수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건위작용이 강한 한약제로 위장의 힘을 길러 주어야 합니다.

상한두통

상한두통

- 열이 나면서 일시적으로 심한 두통를 겪는다.

- 감기나 냉방병 등으로 인한 두통

- 외감에 의한 두통으로 감기나 냉방병 등으로 인한 두통을 말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침이나 한약 등으로 감기 치료와 더불어 후두부의 긴장된 근육을 풀어 주는 치료를 병행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