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 질환

어깨질환

1. 어깨는 ?

어깨 관절은 인체에서 가장 움직임이 많은 관절로 상완골, 견갑골 및 쇄골이 만나 이루어 지는 관절 입니다.

어깨관절

어깨관절

어깨 관절은 견봉하 공간(subacromial space), 견봉쇄골관절 (acromioclavicular joint), 어깨관절 (Glenohumeral joint), 견흉관절 (scapulothoracic joint), 흉쇄관절 (sternoclavicular joint)이 있는데 이들 joint 어디든 관절 및 인대 관련 질환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어깨근육

어깨 근육

어깨 관절의 주요 운동을 담당하는 근육 군을 회전근개라고 하는데 이에는 극상근, 극하근, 견갑하근 , 소원근이 있습니다.

어깨근육

어깨 관절 와

어깨관절의 이루는 상완골과 관절와의 접촉면은 연골이 덮고 있습니다. 관절순과 관절낭 및 인대들이 서로 연결되어 어깨 관절을 싸고 있어서 관절이 빠지지 않도록 유지합니다.
상완골의 골두는 크기가 작고 얕은 소켓(관절와) 안에 위치하고 있으며 주위 근육과 인대 의 힘으로 상완골 골두의 움직임을 유발합니다.

2. 동결견(오십견)

어꺠 관절와

○ 오십견은 ?
오십견(유착성낭염, 동결견)은 어 관절을 둘러싼 관절막이 퇴행성 변화를 일으키면서 염증을 유발하여 관절 가동범위가 현저히 줄어드는 질환입니다.
보통 40대 이후의 중년기에 증상이 나타나며 50대에 잘 생기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오십견 또는 특발성 동결견이라고 하며 어깨가 잘 안 올라가는 것이 특징인 어깨통증 질환입니다.

○ 오십견 증상
특별한 외상이 없이 어깨관절에서 상지전체로 방사되는 동통이 발생되며 야간에 통증이 심해지는 특징이있 습니다.
또한 활동량에 비례하여 통증이 증가 되며 질병이 진행되면서 특별히 편한 자세가 없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팔을 뒤로 젖히거나 위로 올리는 동작시 혹은 안쪽 스트레칭 동작 등이 불편해 지는 모든 방향의 운동 제한이 생기게 됩니다.

어꺠 관절와

○ 회전근개 질환과의 감별진단
오십견과 회전근개 질환은 모두 능동적(스스로)으로 어깨를 잘 움직이지 못하는 비슷환 증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감별점은 회전근개 파열환자의 경우는 대부분 수동적 운동(다른 사람이 관절 운동을 시키는 운동) 제한은 심하지 않지만 오십견인 경우는 수동적 운동제한도 현저합니다.

○ 오십견 치료
비록 질병의 치료 기간은 오래 걸리지만 운동치료를 통해서 충분히 치료가 가능 합니다.스트레칭이 매우 중요하며 통증이 심한 시기에는 과도한 관절 운동을 삼가야 합니다.
더불어 침구 부항 및 다른약침 요법을 병행 하게 되면 아주 치료가 잘되는 질환입니다.

3. 회전근개 손상

회전근개손상

○ 회전근개 손상이란 ?
어깨 관절의 주요 운동을 담당하는 근육인 극상근, 극하근, 견갑하근 , 소원근 의 손상을 회전근개 손상이라고 합니다.

○ 회전근개 손상 원인
외적인 원인으로 근육이나 힘줄의 과도한 사용이나 힘을 가했을 때 생기는 염증과 좋지 않은 자세를 취하거나 팔을 딛고 넘어졌을때, 무거운 물건을 머리위로 들었을때, 야구투수나 수영선수, 테니스선수나 목수 등에서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내적인 원인으로는 어깨관절과 회전근개 힘줄 사이의 활막의 자극이나 염증으로 발생하거나, 40세 이상 나이가 증가하면 회전근개의 근육이나 힘줄의 퇴행성 변화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하면 염증을 악화시키고 만성적으로 근육이 퇴행하거나 파열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 회전근개 손상 증상
회전근개 파열의 주 증상은 통증입니다. 통증의 위치는 어깨관절의 앞/옆쪽에서 아래쪽까지 내려오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팔을 들어올리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릴 때 통증이 심해지며 누운 자세에서 악화되며 특히 야간에 통증이 심합니다. 통증으로 인해 관절운동이 줄어들며 파열이 심해지면 근력 약화도 나타 납니다.

○ 오십견과의 감별진단
오십견과 회전근개 질환은 모두 능동적(스스로)으로 어깨를 잘 움직이지 못하는 비슷환 증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감별점은 회전근개 파열환자의 경우는 대부분 수동적 운동(다른 사람이 관절 운동을 시키는 운동) 제한은 심하지 않지만 오십견인 경우는 수동적 운동제한도 현저합니다.

○ 회전근개 치료
근육과 인대의 손상정도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집니다.
회전근개의 부분파열이 있을때는 한방치료로 우수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침및 약침 봉침 및 한약은 손상된 인대와 근육의 재생을 도와 주어 효율적인 치료가 되게 합니다.
치료중에는 일상생활에 무리가 가지않는 정도의 활동은 해도 좋으나 회전근개에 무리가 가는 행동은 하지 말아야합니다.

회전근개가 완전파열되어 기능에 장애가 생겼을 경우 수술을 권합니다.

어깨관절염

3. 관절염

○ 퇴행성 관절염
대개 중년이나 노인에게 잘 발생하며 움직일 때 관절에서 소리가 나고 관절이 아프면서 관절운동에 제한이 있는 병입니다. 관절을 사용하면 더 아프고 관절을 쉬게 하면 관절이 덜아픕니다.
퇴행성관절염은 연골에 문제가 생긴 것 이고 류마티스는 활액막의 염증입니다.

○ 류마티스 관절염
류마티스는 활액막의 염증으로 자가면역 항체가 자기 관절을 공격하여 관절 연골을 파괴하는 염증성 관절염입니다.
주로 30대 중년 여성에서 잘 발생하는 관절염으로 양측 무릎 관절에 발생하며 손이나 손목등 다른 관절에도 동반합니다.

○ 퇴행성 관절 치료
한방에서의 인대손상, 연골손상, 관절염 치료법으로 약물요법, 침구요법, 물리치료 등이 있습니다. 비록 같은 병이라도 체질과 발병원인, 증상에 따라 다양하게 치료를 합니다.
대부분의 관절염은 한방치료로 우수한 치료 효율을 보여 줍니다.
좀더 자세한 치료방법을 알고 싶으시면 "통증클리닉/통증질환 한방치료"를 참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