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취,입마름 FAQ

구취 입마름 FAQ

구취자가진단

1 구취 자가 진단법은?

1) 혀의 뒷부분을 면봉이나 가제로 닦아낸 뒤 냄새를 맡아봅니다. 노란 것이 뭍어 나온다면, 가능성이 높습니다.

2) 자신의 손등을 핧고 난 후 10초간 마르기를 기다린 뒤 냄새를 맡아봅니다. 만약 냄새가 난다면 혀의 황화물이 손등에 옮겨진 것으로써 입 냄새를 갖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3) 치실로 치아사이를 닦은 뒤 냄새를 맡습니다. 특히 음식물이 잘 끼는 치아사이를 닦아봅니다. 이 때의 냄새는 타인이 나에게서 맡는 정도의 냄새일 수 있습니다.

4) 거울을 보며 혀의 뒷부분을 관찰합니다.하얗다면 입 냄새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5) 주위사람(특히 가족)에게 물어봅니다. 그들에게 하루에 여러 차례 당신의 입 냄새를 체크 해 주도록 요청합니다. 왜냐하면 입 냄새의 정도는 계속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다른사람의 반응으로 자신의 구취를 판단하는 버릇은 좋지 못합니다. 단순히 다른 사람의 무의미한 반응을 살펴봄으로써 자신의 구취를 판단하지 마시고 다른 사람의 반응이 왜 그리했는지 꼭 물어 보고 자신의 구취를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6) 특정한 음식물이 자신의 입맛을 변하게 만든다면? 황화물이 생산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확실한 징후입니다. 이것은 흔히 알콜이 함유된 구강세정제를 사용하거나, 유제품, 알콜 음료 또는 단 음식(Altoids, 사탕, 펲시콜라, 등등)을 먹거나 마신 뒤에 나타납니다.

임마름해소

2 구취와 입마름(구건)은 어떤 관계인가?

입안이 건조하면 타액이 적어지고, 진하게 되기 때문에, 그곳에는 산소가 적어지게 됩니다.
구취를 일으키는 박테리아는 혐기성 환경(산소가 없는 상태)에서 번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입안이 건조하게 되면 구취를 일으키는 원인입니다.

3 편도결석이란?

특별히 강한 특이한 냄새를 내는 작은 백황색의 덩어리가 편도선의 깊은 골에 달라붙어 있는것을 편도결석이라고 합니다 그것들은 인후부에 만들어지는 유황화합물의 결정체로 심한 입냄새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편도선염의 발생을 방지하는것이 좋습니다.

4 구취에 편도선 절제수술을 하는것이 좋나요?

서양의학에서는 편도가 크거나 하여 잦은 편도선염으로 고생하는 경우나, 드물게 구취가 편도결석에 의하여 발생할때에 편도 절제 수술을 하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하지만 한의학에서는 편도절재술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편도는 호흡기의 대문으로서 기관지나 폐에 감염이 오는것을 막아주는 일차적인 방어 역활을 합니다. 대문을 여닫으며 들락거리기 귀찮다고 대문을 떼어내 버린다면 도둑이 잘 들기 마련입니다. 구취의 원인이 편도 결석으로 발생하는 경우에도 편도 절제술보다는 편도의 감염이 잦은 체질적인 원인을 찾아 치료해 주어야 구취를 예방할수 있습니다.

5 후비루란 무엇인가?

후비루란 코가 목뒤로 넘어가는것을 가리킵니다.

정상적으로 코와 코 주위의 부비강에서는 나오는 분비물들은 점막을 부드럽게 만들고 이물질들을 제거하며 코로 들어온 공기에 습기를 제공하고 코의 감염을 막아줍니다. 하지만 분비물의 양이 증가하거나 분비물이 끈끈해지거나 목근육에 이상이 있거나 삼키는 운동에 이상이 있을 때 후비루가 심해지고 이또한 구취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6 구취의 원인이 되는 박테리아는?

불쾌한 입냄새와 미각 이상은 혐기성 박테리아와 관계가 있습니다.

혐기성 박테리아는 혀의 심층부나, 목이나 편도선에 붙어살며, 구취의 원인이 됩니다. 이런 박테리아는 혓바닥 표면에서가 아닌 점막의 깊은 속에서 살고 있기때문에 혓바닥이나 구강점막을 긁어내더라도, 제거할 수가 없습니다.

이러한 박태리아를 제거하는 방법으로는 설태가 생기지 못하게 하고 입마름을 없애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구취해소

7 구강청정제와 입냄새

구강 청정제(가글류)에는 알콜을 포함한 것이 많은데, 이것은 구강을 건조하게 하는 원인이 됩니다.
입마름이 입냄새의 가장 큰 원인중에 하나인 것이 분명한 만큼, 구강 청정제의 사용이 일시적인 미봉책일뿐 입냄새를 오히려 가중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저희 한의원의 그강청정제는 생약성분으로 알코올 성분이 함유 되지않아 입마름이 덜어지며 구강내청경을 유지할수있도록 해줍니다.

8 아침에 구취가 심한 이유는?

자고 있을 때는 타액의 분비가 거의 없어지기 때문에 세균이 번식하게 됩니다.
단 것을 먹었을 때나 캔커피등을 마셨을 때에도 동일한 경우라고 할수 있겠죠. 그다지 걱정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