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판과 성장

성장판과 성장

성장판과성장 성장판

성장판은 계속적으로 증식을 하고 분열을 거듭해서 뼈가 자라는 과정에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됩니다.
연골이 증식하고 분열하면서 길이로 성장을 하게 되고 그 뒤쪽 부분은 단단한 골조직으로 변화되기 시작합니다.
성장판 연골이 증식하고 분열하는 과정이 석회화 되는 과정보다 빠르거나 동등하게 이루어지면 계속적으로 성장을 하게 되는 것이고, 석회화 과정이 더 빠르게 진행이 되면 성장이 둔화되어 마침내는 멈추게 되는 것입니다.

성장판

사춘기의 제2차 성장이 나타나기 시작하면 성호르몬(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연골 부위에 있는 성장판에 융합을 일으켜 닫히게 됩니다.
성호르몬과 성장호르몬은 서로 길항 작용을 하므로 성호르몬의 증가는 성장호르몬의 감소를 가져와 결국은 성장이 정지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여자 아이가 초경을 시작하고 남자 아이가 수염이 나고 변성기가 시작되면 (사춘기), 성장판이 닫히기 시작 하여 성장속도가 현격히 둔화됩니다.

개인적 특성의 차이를 감안하더라도 여자는 22~23세 남자는 24~25세가 지나고 나면 더이상 키는 자라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주로 사춘기때의 3~4년동안 급격히 자라다가 이 시기가 지나면서 키의 성장 속도가 점차 떨어져 20세를 전후로 해서 성장이 거의 끝나게 됩니다.
키가 잘 자라는 사춘기가 지나고 성장판이 닫히고 나면 노력을 하여도 더 이상 자랄 수 없기 때문에 나중에 자랄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로 성장의 시기를 놓쳐서는 안됩니다.
요즘 아이들은 키가 점점 빨리 그리고 많이 크면서 성장판이 일찍 닫힙니다. 그 이유는 생활과 음식 문화의 변화, 즉 예전에 비해 육식을 너무 많이 하여 성 호르몬의 분비시기가 빨라졌고 운동량이 적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남자에 비해 여자가 약 2 년정도 더 빨리 성호르몬이 배출되며 이로 인하여 성장도 약 2 년 정도 빨리 23 세 정도에서 멈추게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