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줌싸는 아이

오줌싸는 아이

오줌싸는아이

소아 야뇨란?

소아야뇨는 방광의 조절이 가능해야 하는 연령(5세) 이후에도 무의식적으로 수면 중 소변을 싸는 것을 말하며, 최소 연속 3개월간 1주일에 2회 이상 소변을 싸거나 이로 인해 환아의 생활에 심각한 지장을 주는 경우를 말합니다.
소풍이나 운동회등 일시적인 과로나 스트레스로 어쩌다가 한번 실수 하는것은 야뇨로 볼수 없습니다.

통계적으로 10~15%의 소아는 5세가 되어도 아직 소변을 가리지 못하며 이들 중 대부분은 나이가 들면서 점차 가리게 되지만 1% 정도는 15세가 되어도 가리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번도 소변을 가리지 못한 경우 일차성 혹은 지속성 야뇨라고 하며, 적어도 6개월 혹은 1년간 소변을 가리다가 다시 싸는 경우는 이차성 혹은 퇴행성 야뇨라고 합니다.
일차성 야뇨는 유전, 수면장애, 방광용적의 감소, 발달지체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이차성 야뇨는 요로감염이나 이사, 부모의 불화, 동생의 출생 등 심리적 요인이 주된 원인이 됩니다.

야뇨증

소아 야뇨 생활습관?

야뇨를 치료함에 있어 벌을 주는 것은 좋지 않으며, 치료에 대한 반응을 알 수 있도록 배뇨일지를 작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가능한 취침 전에 소변을 보게 하는 것이 필요하며, 또한 낮에 소변을 보고자 할 때 단계적으로 참는 훈련을 실시하여 방광의 용적을 늘이고 자율신경을 단련시키는 것도 좋습니다.

소아 야뇨 한방치료?

소아 야뇨는 선천적으로 신기(腎氣)가 부족하거나 체질이 허약하여 이로 인해 방광이 차가워져서 잘 생깁니다.
신기(腎氣)를 보충해주고 허약함을 치료해 주는 처방을 사용하거나, 심리적 원인으로 인한 경우에는 간울(肝鬱)을 풀어 주는 처방을 사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