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병

화병

화병

화병은 ?

화병은 ...억울한 마음이 만들어낸 신체증상입니다. 화병은 신체 증상을 동반하는 우울증으로서, 우울감, 식욕 저하, 불면 등의 우울 증상 외에도, 호흡 곤란이나 심계항진, 몸 전체의 통증 또는 명치에 뭔가 걸려 있는 느낌 등의 신체 증상이 동반되어 나타납니다. 환자가 자신의 우울과 분노를 억누르고, 그 억압된 분노가 신체 증상으로 나타난 것으로 생각됩니다

원 인

나와 환경과의 소통이 부족한 것이 주요 원인입니다. 화병은 주변 환경으로부터 오는 스트레스가 그 원인이며 한국 특유의 문화적인 배경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예를 들면 부부간의 불화, 고부간 갈등이 많지만 사회통념상 밖으로 분출하지 못하고 혼자 마음속으로 삭여야하는 한국의 중년 여성에게 많이 오는 병이지만 사회가 복잡해지고 다양해지면서 실직하거나 사업실패, 자녀의 비행이나 탈선, 과도한 경쟁과 업무에 시달리는 중년 남성들에게도 오는 병이라 할 수 있습니다. 분노와 같은 감정이 사회적으로 용납되지 않는 상황을 환자가 스스로 억누르고 내면화하게 되면서 억압된 감정이 신체 증상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한의학이나 전통적인 개념에서는 이런 분노의 감정을 ‘화(火)’의 개념을 사용합니다.

증 상

화병에서는 우울감, 불면, 식욕 저하, 피로 등의 우울 증상 외에 화병의 특징적인 신체 증상이 동반됩니다. 특별한 이유 없이 갑작스럽게 금방이라도 죽을 것 같은 공포를 느끼기도 하며, 숨쉬는 것이 답답하고 가슴이 뛰는 증상이 생기기도 합니다. 또 소화가 잘 안 되거나 명치에 뭔가 걸려 있는 듯한 느낌을 느끼기도 하며, 몸 여기저기에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우울증이 심한 경우 치매처럼 기억력이나 다른 인지 기능이 저하될 수 있으나, 이는 치매와는 별개인 가성치매라고 불리는 증상으로 치매가 합병증으로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개인에 따라서는 화병이 수년 이상 지속될 수도 있으며 우울감이 심해지면 자살에 대한 생각이 증가하여 실제로 행동으로 옮기게 될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

맥문동

아래의 증상들중 해당사항이 많으면 화병이라 할 수있습니다.

화병의 진단은 기본적으로 환자의 병력과 증상의 청취를 통해 이루어 집니다. 발병 이전의 생활사나 스트레스 요인 여부에 대해 조사하고, 이것이 환자의 심리적 상태에 미친 영향을 평가합니다. 또 이로 인해 현재 나타나는 증상들이 어떤한지를 파악해서 환자가 가지고 있는 질병을 진단하게 됩니다.

주로 다음과 같은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1.가슴이 갑갑하고 두근거림 2 상열감이 있다. 3.무언가 억울하고 분한 감정 내재 4.두통, 현기증 5. 불면증 6. 식욕부진 7. 입마름 8. 집중력저하 9. 허무감, 초라함

치 료

한의학에서는 수승화강(水昇火降) 이라는 이론이 있습니다. 건강할 때는 수기(水氣) 가 몸의 상체 부위로 잘 올라가고 화기(火氣)는 아래로 내려와 상체는 서늘하고 아랫배 및 하체는 따뜻한 상태로 정상적이며 건강한 생리 상태가 됩니다. 그런데 스트레스등으로 중초(中焦)가 꽉 막혀 기의 순환이 되지 못하면 수기(水氣)는 올라 가지 못하고 화기(火氣)는 내려오지 못하게 됩니다. 내려 오지 못한 화기(火氣)가 가슴에 울체(鬱滯)되어 나타나는 증상이 화병입니다. 중초를 뚫어 주어 화기(火氣)를 내려야 가슴이 시원해 집니다. 중초를 뚫어 주어 수기(水氣)를 올려주어야 가슴이 시원해 집니다. 정재영한의원의 화병 치료는 수승화강(水昇火降)이라는 정상적인 생리 기전을 되돌려 주는 치료를 함으로서 화병없는 건강한 생활을 할수있게 도와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