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년기 장애

1.갱년기는 누구에게나 찾아오는 세월의 흔적.

여성의 나이 50세전후에 난소의 기능이 노화로 인해 저하 됩니다.
이로 인해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을 적게 내기 때문에 몸속에 호르몬의 불균형이 생기게 되며, 난소 기능 상실로 생리가 없어지는 폐경기가 찾아 옵니다.
이때부터 시작되는 갱년기장애의 증상들은 대부분 폐경기 이후에도 계속 됩니다.

2. 갱년기장애로 나타나는 증상

안면홍조와 가슴두근거림, 관절통, 근육통등이 갱년기 장애로 나타나는 가장 빈발적인 증상이며 그외에도 다음과 같은 증상들이 있습니다.
○ 자율신경 조절장애 : 안면홍조, 냉증, 흥분감, 가슴두근거림, 부정맥, 부종
○ 운동기능장애 : 요통, 관절통, 근육통
○ 정신적불안정 : 두통, 현기증, 불면증, 이명증 등.
○ 우울증과 불안감, 기억력 감퇴, 집중장애 및 단기기억 장애
○ 비뇨생식기계 위축 : 질 건조로 인한 성교통, 질염, 방광염, 배뇨통, 급뇨
○ 지속적인 골다공증진행

3. 갱년기를 잘 보내는 생활습관

○ 나에게 찾아온 노화의 변화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매사를 긍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자.
○ 폐경기와 노화가 오고있다는 사실에 위축되어 자신감을 잃지말고 오히려 더욱 활기차고 당당한 모습을 하려 노력하자.
○ 혼자 있는 생활보다, 사교모임 등의 활발한 활동을 통해 여러사람과 즐거운시간을 많이 갖는다.
○ 취미활동을 통해서 자신을 가꾸고 발전시키는 시간을 갖자.
○ 나의 체력에 적당한 규칙적인 운동을 꾸준히 하자.
○ 과식과 편식에 유의하고, 지나친 지방, 당분, 염분섭취를 막고, 알코올섭취를 줄인다.

4. 갱년기장애 치료방법

한의학에서는 수승화강(水昇火降) 이라는 이론이 있습니다.
젋고 건강할 때는 수기(水氣) 가 몸의 상체 부위로 잘 올라가고 화기(火氣)는 아래로 내려와 상체는 서늘하고 아랫배 및 하체는 따뜻한 상태로 정상적이며 건강한 생리 상태가 됩니다.
그런데 갱년기가 되거나 스트레스등 으로 수승화강(水昇火降)의 생리상태가 어긋나게 되면 위로는 열이 차고 아래로는 차가운 상열하한(上熱下寒)의 병리적인 상태가 됩니다.
정재영한의원의 갱년기 한방 치료는 수승화강(水昇火降)이라는 정상적인 생리 기전을 되돌려 주는 치료를 함으로서 건강한 중년를 보낼수 있게 도와 드립니다.

특히 저희 한의원의 백수오고는 갱년기장애에 특화된 경옥고 형태의 한약으로 상열하한(上熱下寒)을 치료하고 승화강(水昇火降)의 생리를 돌려 줍니다.

산부인과에서는 에스트로겐을 보충하기위해 호르몬요법을 시행합니다.
이 방법은 폐경기 증상을 경감시켜주는 장점이 있는 반면 자궁 내막암이나 담낭질환 및 유방암의 발생빈도를 높이는 단점이 있으므로 에스트로겐 투여의 장단점을 충분히 고려한 뒤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클리닉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