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내막증

생리와 자궁내막

자궁내막이란 무엇일까요?
여성은 매달 한번씩 생식주기에 맞추어 임신을 위한 준비를 합니다. 그 준비 과정 중의 하나가 자궁내막의 발달입니다.
즉 자궁내막 이란 임신을 위하여 자궁내에 솜털처럼 자라난 막을 말하며, 임신이 되면 수정란은 이 자궁내막에 착상하여 발육하고 배아가 되며 태반을 형성하게 됩니다.
그런데 임신이 되지 않으면 발달한 자궁 내막이 벗겨져 나오게 되는데 이를 생리라 합니다. 즉 생리란 자궁내막이 벗겨져 나오는 현상을 말합니다.

자궁내막증은 당연히 자궁 안에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자궁 안에서 있어야 할 자궁내막 조직이 어떠한 이유로 자궁 밖의 복강(腹腔) 내에 존재하는 것을 자궁내막증이라 합니다

어혈과 자궁내막

자궁내막증을 한방으로 설명함에 있어 한방의 어혈이란 용어 보다 잘 어울리는 말은 없습니다.
한방에서 어혈이라 함은 비생리적인 체액 즉 어떠한 찌꺼기를 이야기 합니다.
우리몸의 세포는 끊임없이 생성과 사멸를 반복합니다. 이때 사멸한 세포를 인체에서 제때 제대로 제거하지 못하게 되면 이를 어혈이라고 합니다.
임신이 되지 못한 자궁내막 또한 자궁에서 필요없는 조직, 지꺼기 입니다. 이들 찌꺼기를 꺠끗이 비워 내지 못하면 한방에 어혈이라고 부르는 찌거기가 됩니다.

양방에서는 자궁내막증이 왜 생기는지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가장큰 원인을 월경혈의 역류라고 추측 합니다.
즉 질을 통해 배출되어야할 생리혈의 일부가 자궁 안쪽(자궁강)과 연결되어 있는 난관을 통해 역류하여 복강 내로 들어가, 여기에 포함되어 있는 자궁 내막 조직이 난소나 기타 복강 내의 여러 장소에서 자라나 자궁내막증을 이룬다고 봅니다.

어떻습니까?
한방에서 말하는 어혈과 일맥상통하지 않나요?

증상 및 치료

주된 증상은 생리통 골반통 불임등 입니다.
치료는 수술을 요하는 심각한 자궁내막증이 아니라면 대부분 한방의 어혈 치료에 준하는 치료로 좋은 효과를 보실수 있습니다.
더불어 청상통중온하(淸上通中溫下) 하여 하복부를 따듯하게 하고 혈류를 개선시켜 준다면 재발까지 방지 될수 있습니다.

여성클리닉 관련글